살사와 바차타: 모든 연령을 위한 열정적인 라틴 댄스

라틴 댄스의 매력, 살사와 바차타


살사와 바차타는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라틴 댄스 스타일로, 각각의 독특한 매력과 리듬을 가지고 있습니다. 살사는 쿠바에서 기원한 역동적인 댄스로,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결합하며 발전해왔습니다. 경쾌한 리듬과 화려한 동작이 특징입니다. 반면, 바차타는 도미니카 공화국에서 유래된 댄스로, 로맨틱하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며 부드러운 스텝이 특징입니다. 필자도 이제 40대 후반이지만, 라틴댄스를 배우는게 좋을지 말지를 두고 참 많이도 고민을 했습니다. 남들이 어떻게 생각할까도 그렇지만, 나이들어 오히려 민폐가 아닐까도 생각이 들기도 했죠.

우선, 살사와 바차타는 엄연히 다른 춤 스타일입니다.

살사의 세계

살사는 우선, 바차타에 비해, 빠른템포, 활기찬 움직임과 다양한 회전동작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보통 LA스타일을 많이 했었지만, 한때 뉴욕에서 활동하는 살사 댄서가 한국의 살사 동호회에서 공연한 것을 계기로(그 엇박과 그루브가 멋져서..) 다들 뉴욕스타일로 몰려가긴 했다는 썰이 있습니다. 물론, 쿠바스타일 등 약간씩 지역적으로 다르게 변형된 스타일들이 많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뉴욕스타일이 동호회나 강습을 받을 때 주로 받게 되는 스타일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차타의 감성

바차타는 보통 센슈얼 바차타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도미니카 스타일의 전통적인 바차타와 함께 좀더 느리고 감정적인 리듬이 특징이고, 살사보다 파트너와 밀착된 소위 ‘끈적한(?)’ 스타일의 춤선이 바차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보통 왕초보나 초보 단계에서는 살사와 바차타를 동시에 배우기는 하지만, 바차타의 리듬을 좀 더 빨리 익히기 때문에, 바차타가 살사에 비해 더 쉬운 춤이라는 착각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건강과 활력 소스

살사와 바차타 모두 유산소 운동으로, 꾸준히 춤을 추면 체력과 근력이 향상되며 전반적인 신체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연성 증진과 함께 에너지 레벨을 높여 줍니다. 동호회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며 사회적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악과 리듬에 몸을 맡기는 것은 스트레스 해소에 매우 효과적이며, 일상의 부담을 잊고 재충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어떻게 배워야 하나요?

제일 처음 가져야 할 것은 마음가짐입니다. 이성에 대한 만남을 목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색다른 취미와 남들과 다른 색다른 취미활동과 함께, 큰 장비가 필요없이 자유롭게 스트레스를 풀 수 있는 취미이기 때문에, 지역, 나이, 학력, 기타 등등.. 여러분들의 마음의 벽만 넘어서신다면, 정말 다른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는 좋은 취미가 될 것입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숨고나 크몽 등에서 개인교습을 지도하는 분들을 찾아 일대일로 교육을 받는 방법입니다. 보통 시간당 5만원~7만원 정도로 10회 정도 진행하며, 약 30~40시간 정도를 진행하신다면, 기본기를 즐기시기에 적당하고 빠르게 실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교습을 어느정도 마치거나, 가격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그룹레슨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지역 커뮤니티 센터나 댄스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클래스에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20~30대만을 위한 클라스가 있기도 하지만, 40대 또는 50대의 중장년층을 타겟으로 하는 클라스도 별도로 준비된 그룹레슨도 많습니다. 보통 하루 2시간에 2만원~3만원 정도를 받는 것으로 알고 있으나, 직접 가서 교육 받아보시면 아시겠지만, 교육하시는 선생님들이 돈을 위해서 교육하신다기 보다는 한국의 라틴댄스 저변확대를 위해 봉사한다는 느낌을 받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가장 비추천하지만, 어느 정도 교육을 받으신 분들은 온라인 튜토리얼과 비디오를 통해 외국의 저명한 댄서들의 스텝을 배울 수 있지만, 초보때에 온라인 튜토리얼은, 본인이 댄스에 천부적인 자질이 있지 않는 이상 오히려 기본기를 망치고 몸에 이상한 습관을 들이기 때문에 정말로 추천하기는 힘듭니다.

그룹레슨의 장점 중에 하나는, 기본기를 파트너와 함께 익힌 후, 근처 라틴바로 이동해서 ‘소셜’활동을 하기 때문에, 그날 배운 춤을 마스터하고, 친목을 도모하기에 정말 좋다는데 있습니다. 반드시, 기본 동작을 익힌 후에는 지역의 사교 이벤트나 라틴 댄스 파티에 참여해 보세요. 또한, 국내외 댄스 캠프나 워크샵에 참여하여 실력을 향상시키고, 동호회 활동을 통해 새로운 친구를 만날 수 있습니다.

살사와 바차타는 단순히 취미를 넘어서 사회적 교류, 건강 유지, 정신 건강 개선에 도움을 주는 활동입니다. 이 열정적인 라틴 댄스를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문화를 경험하며, 활력 넘치는 일상을 만들어 보세요. 당신의 삶에 라틴 댄스의 색다른 매력을 더해보는 것은 어떨까요